본문 바로가기

Minos life

블로그에 노래가사를 올리면 저작권 침해?

728x90
반응형

힘든하루

 

티스토리 블로그시작한 지 1달이 조금 넘었다. 

지금은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조금씩 성장해가는 내 모습을 본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과 공유하고 싶은 것들로 채우고 싶었던 내 블로그에 큰 문제봉착하게 된 건 한 달이 되었을 무렵이다. 

 

#노래 가사 블로그 저작권 침해

#영어 가사 해석 블로그 저작권 침해

 

내가 듣고 좋은 음악을 소개했는데 가사가 들어가면 저작권 침해라는 사실이었다. 

나는 그사람들의 노래를 홍보해주고 마케팅을 도와주는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해 가사는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나의 크나큰 착각이었나 보다. 

 

일단 검색을 해보았다. 

 

음원 전체 가사를 저작자 허락 없이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것은 해당 가사에 대한 저작권자의 저작재산권 중 '복제권' 및 '전송권' 침해가 된다.

 

외국 노래의 가사를 저작자 허락 없이 게시하는 행위도 저작자의 복제권과 전송권을 침해하게 되고 저작자 허락 없이 번역을 하여 게시하는 행위는 2차적 저작물 작성권 침해가 된다. 

 

#복제권 침해

#전송권 침해

#2차적 저작물 작성권 침해

 

개인적으로 소장 목적으로 사용하면 괜찮지만 블로그처럼 다른 사람들이 볼 수 있는 것은 안된다고 한다. 

 

 

내 블로그 음악소개

 

 

하루정도 고민하고 내 블로그에 음악 소개를 했던 게시물의 가사를 다 지웠다.

 

가사가 없어진 내 포스팅은 나에게 반성의 시간을 주는 계기가 되었다.

가사로 인해 풍성해 보였던 글들은 너무 성의가 없어 보이는 것이었다.

더 노력해야겠다는 생각과 귀차니즘에 빠져 더 퀄리티 있는 글을 쓰지 못한 나를 되돌아보았다

 

링크로 뮤직 사이트에 가사를 첨부하며 마무리했다.

 

내블로그 유튜브링크삽입

 

한 가지 의문점이 또 나를 두렵게 했다.

유튜브 링크를 사용 내 블로그에서 볼 수 있는 게시물은 저작권 위반인가?

 

#블로그 유튜브 링크 저작권

#유튜브 링크 저작권 침해

 

동영상 링크를 공유하는 것은 복제하는 것이나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그 동영상으로 찾아가는 주소를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저작권 침해해당하지 않는다고 한다. 

 

또 중요한 건 내가 링크한 유튜브 동영상저작권 문제가 있을 때 나는 링크만 공유했을 뿐이므로 책임없다고 한다.

 

keep going

 

오늘도 참 많은 것을 배운 다는 생각과 함께 안도감이 들었다. 

만약 링크를 걸었던 영상들을 다 지워야 했다면 다시 블로그를 만들어야 했을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블로그시작하며 하루하루 웃고 우는 내 모습을 본다.

 

블로그를 하고있는 모든 이들이 힘내기를 바란다.       

 

오늘도 이글이 누군가에게 작은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치겠다. 

 

  

 

 

 

 

 

 

 

 

 

 

 

 

 

반응형